세상의 모든 창업(외식마케터)
안녕하세요.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창업 아이템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 드리는 채널입니다. 외식업과 관련된 창업을 계획 중이신 분들 누구나 한 번쯤은 카페 창업에 대해 고민을 해 본 적이 있을 겁니다. 하지만 어떤 브랜드를 선택해야 하는지, 판단의 근거에 있어 우선순위는 어떻게 되는지 알려주는 곳도, 배울 곳도 없습니다.
그래서 저희 세상의 모든 창업이라는 채널에서 기본적인 사항들과 브랜드 경쟁력 등에 대해서 다뤄 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포스팅을 통해 알아볼 정보는 바로 국내 카페 1등 브랜드 공차입니다. 카페의 종류는 매우 많습니다. 베이커리, 디저트, 드립커피 등이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밀크티, 버블티 업종에서는 공차는 독보적인 1등 브랜드입니다.
그래서 과연, 공차 창업을 알아 봄에 있어 어느 정도의 창업비용과 가맹비가 발생하는지, 또 어떤 개설 절차에 의해 진행이 되는지, 궁극적으로 어떤 브랜드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는지에 대한 부분까지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공차 본사 기본 사항( 출처 : 정보공개서 참조)
● 상호 : (주)공차코리아
● 영업표지 : 공차
● 대표자 : 이봉진
● 업종 : 음료(커피 외)
● 법인설립등기일 : 2011. 09. 27.
● 사업자등록일 : 2011.09.27.
● 대표번호 : 02) 779 - 7758
● 대표팩스 번호 : 02 - 779- 7559
● 등록번호 : 20130100052
● 최초등록일 : 2013.01.30.
● 최종등록일 : 2022.12.01.
● 주소 :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 47
● 사업자유형 : 법인
● 법인등록번호 : 110111 - 4694918
● 사업자등록번호 : 214 - 88 - 84534
● 가맹사업개시일 : 2013.02.01
● 최초 가맹 계약 기간 : 3년 (이후 연장)
공차 가맹점 창업 개설 프로세스(출처 : 공차 홈페이지 참조)
- 개설 가능 지역
▷ 도심 핵심상권
▷ 대학가 상권(교내 포함)
▷ 주거 (아파트 등) 밀집 상권
▷ 특수 상권 ( 대규모 쇼핑몰 / 역사 내 / 병원 내 등)
▷ 기타 유동 인구 많은 상권
- 사전 체크 사항
▷전기 용량 : 30㎾ 이상
▷ 수도 : 급배수 가능(습식 주방)
▷ 용도 : 근린생활 시설 (휴게음식점 / 일반음식점)
▷ 최소평수 49.5㎡ (15평) 이상 (로드샵 기준)
▷ 전면 폭 최소 5m 이상 (현장 컨디션에 따라 상이)
01. 가맹점 신청
전화 및 홈페이지 접수를 통해 공차 본사 담당자와 가맹상담 및 가맹점 출점에 대한 전반적인 사항에 대해 상담을 받게 됩니다.
02. 개설상담
공차 프랜차이즈 가맹사업 모델에 대한 브랜드 설명 및 예비 출점 지역에 대한 선정이 이루어집니다.
03. 상권분석
출점 후보지에 대한 상권 심사 및 검토가 이루어집니다. 또한 매장이 확정되면 공차 운영에 부합하는 내부 컨디션을 갖추어 있는지에 대한 점포확인 절차가 진행됩니다.(전기 용량, 인/허가 등)
04. 계약체결 및 착공
공차 본사와 예비 창업주 간의 협의 및 조율이 이루어지면 가맹계약을 체결하게 됩니다. 또한 도면에 대한 설계가 확정되고 현장 시공을 진행하게 됩니다. 공사 기간 중에는 본사 차원에서 정기적으로 점검을 하게 됩니다.
05. 교육 및 오픈 준비
조리, 레시피, 운영 매뉴얼 등 매장 운영에 필요한 공차 본사의 정책, 이론, 실무에 대한 교육을 받습니다. 이 시기에 보건증 발급 및 신청을 하게 되며 위생교육을 통해 위생교육필증을 발급받게 됩니다.
직원 및 파트타임 종업원을 채용하게 되며 영업 신고에 필요한 각종 인/허가 사항들을 체크하여 진행합니다. 가구 및 주방장비를 포함하여 매장 오픈전 최종적인 점검이 이루어지게 됩니다.
06. 오픈
공차 매장을 오픈하여 정상적으로 운영하게 됩니다. 운영기간 동안 본사의 담당자가 정기적으로 방문하여 운영에 대한 자문과 관리가 이루어집니다.
공차 브랜드 경쟁력
1. 역사와 전통이 있는 당위성이 있는 브랜드
수 천년 전통의 중국 황실부터 내려져 오는 전통을 계승한 프랜차이즈 브랜드입니다.
2. 밀크티, 버블티 업종에서는 독보적인 인지도
공차를 제외한 모든 버블티, 밀크티 계열은 전부 사라지고 독보적인 입지를 확보한 공차입니다.
3. 확실한 성공창업의 가이드라인을 제공
꼼꼼한 상권분석과 더불어 냉정하고 철저한 예비점주의 자질심사를 통해 성공 창업의 가이드라인을 제시합니다.
4. 꾸준한 홍보/마케팅
최상위 브랜드 평판을 유지하기 위해 공차는 홍보와 마케팅을 통해 고급화된 이미지를 고객들에게 전달합니다.
5. 신 메뉴 개발 및 구성
본사의 일방적인 메뉴와 레시피를 개발하는 것이 아닌 고객들의 수요 및 검증, 테스트를 통해 메뉴를 구성합니다.
6. 체계적인 본사 시스템
초보창업자 분들이 매장환경에 잘 적응하여 성공창업을 할 수 있도록 체계화된 시스템으로 가맹개설을 진행합니다.
공차의 창업비용과 가맹비( 출처 : 공차 홈페이지 참조)
가맹비 | 1,000 만원 |
교육비 | 300 만원 |
계약이행보증금 | 1,000 만원 |
주방 설비/ 기기 | 4,150 만원 |
인테리어(내부) | 4,550 만원 |
간판/ 사인 | 800 만원 |
가구/ 집기 | 500 만원 |
총 창업비용 | 1억 2,300 만원 |
● 매장 평수 15평 기준의 창업비용입니다.
● 가맹비는 매뉴얼 제공, 가맹점 상호, 상표 사용, 오픈지원 등에 대한 비용으로써 소멸성입니다.
● 교육비는 점주 포함 2인 기준으로 책정된 비용입니다.
● 계약이행보증금은 가맹계약 이행에 대한 담보성 금액이며, 가맹계약 종료 시 반환됩니다.
● 주방 설비 / 기기는 냉장고, 냉동고, 제빙기, 티컨테이너, 포스 등의 기계를 포함합니다.
● 인테리어는 기본 공사인 내부 벽체 마감, 천장, 바닥, 2차 급배수, 2차 전기, 조명 등에 대한 부분을 포함합니다.
● 간판은 외부 노출되는 간판과 내부 사인물에 대한 부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 가구 및 집기는 의자, 탁자, 가구, 집기 등을 포함합니다.
● 상기 명시 된 창업비용에는 별도 구매 사항은 포함되지 않았습니다.
● 별도 구매 사항 : 점구 구입비, 전화, 철거공사, 냉난방시설, 외부환기 시설, 테라스, 외장공사, 소모품, 전기증설, PC, 오픈 행사 지원 등
● 상기 명시 된 창업비용은 매장 공사 현장 상황에 따라 달라집니다.(면적, 건물의 형태, 건물 노후 상태, 도면 구조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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